경청하는 7가지 고급 스킬
남들과 대화를 할 때 상대방을 빨아들이는 매력을 갖춘 사람들은 그들만의 경청하는 스킬을 보유하고 있는 사람들입니다. 이런 사람들은 협상을 하더라도 남들보다 높은 확률을 가지고 원하는 것을 쟁취하기 좋습니다. 7가지 고급 스킬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1. 상대의 눈을 바라본다.
대화할 때 상대의 눈을 바라보는 것은 굉장히 중요합니다. 눈을 바라보는 것의 의미는 말하고 있는 사람을 집중하고 있다는 뜻이 됩니다. 또한 말하는 상대가 발언을 할 때 어딘가 시선 둘 곳을 찾게 마련인데 그때 시선이 머무를 곳을 제공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만약 대화중에 시선을 회피하고 다른 곳을 쳐다보고 있다면 말하는 사람은 상대방이 자신의 말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는다고 생각하게 될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상대방 역시 곧 대화를 종결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그로 인해 대화는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지 못할 확률이 크고, 실패하게 될 것입니다.
상대방의 눈을 바라볼 때는 몇 가지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눈을 너무 뚫어져라 쳐다보고 있으면 본의 아니게 눈에 힘이 많이 들어가게 되어서 노려보는 인상을 줄 수도 있습니다. 불필요한 오해를 살 수도 있을 것입니다. 상대방의 눈을 쳐다볼 때에는 눈에서 약 15도 위에 부분이나 약 15도 아래 부분을 자연스럽게 쳐다봐 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약간의 텀을 주면서 잠시 눈을 쉬어줄 때에는 고개를 끄덕이면서 눈을 깜빡거릴 타이밍을 버는 것도 좋습니다.
2. 상대방의 말에 관심을 보인다.
상대방의 말에 굉장히 주의 깊은 관심을 보이는 것도 중요한 요소입니다. 관심이 없는 주제로 대화를 나누는 것이 쉽지는 않은 일입니다. 그러나 그런 행동을 통해서 이 사람이 왜 이런 생각을 하고 있는지 파악할 수 있고 좀 더 디테일하게 주제에 대해 생각해볼 기회도 가질 수가 있습니다. 항상 내가 관심 있는 것으로만 대화할 수는 없으니까요. 내가 먼저 관심을 주면 상대방은 나의 말에 관심을 똑같이 기울일 수밖에 없습니다.
3. 상대에게 살짝 몸을 기울인다.
심리학적으로 남녀가 대화할 때 호감도를 파악할 수 있는 좋은 몸의 신호 중의 하나가 몸을 앞으로 기울이는 것입니다. 이 것은 남녀 사이뿐만 아니라 커뮤니케이션할 때 모든 상황에 통용될 수 있습니다. 살짝 내 몸을 상대방 쪽으로 기울이면서 나는 당신에게 많은 주의를 기울이고 있다는 표시를 해주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자연스럽게 상대방도 대화에 적극적으로 임할 수 있게 되고 자신의 말이 상대에게 관심을 받고 있다고 느끼게 될 것입니다.
4. 질문을 한다.
대화를 하면서 질문을 던지는 것은 대화 내용에 상당한 집중을 하지 않으면 할 수 없는 것입니다. 질문이라는 것은 특정한 주제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맥락을 파악하고 있어야 생기게 되기 때문입니다. 아무것도 모르는 주제에 대해 질문할 수 없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그렇다면 왜 이렇게 질문하는 것이 중요할까요.
상대방의 말을 듣고 질문을 하는 것은 대화가 한번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졌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것은 곧 성공적인 대화의 첫걸음이라고 할 수 있죠. 상대방은 질문에 대한 답변을 하면서 계속 대화가 이어지게 되고 좋은 결과를 향해갈 수 있게 됩니다.
5. 끼어들지 않는다.
내가 열심히 말하고 있는데 자꾸 끼어들어서 말을 자르는 사람을 경험한 적 있지 않나요? 남의 말에 자꾸 끼어드는 사람의 특징은 자기 할 말만 하고 남의 말을 잘 듣지 않는 것입니다. 이런 행동이 반복될 경우에 상대방은 당신과 대화하는 것 자체를 거부할 수도 있습니다. 절대 하지 말아야 하며 상대방의 말을 잘 듣고 난 후에 자신의 의견을 피력하는 것이 올바른 대화 방식입니다.
6. 주제에 집중하기.
대화라는 것은 만담이 아닌 이상 어느 한 가지 주제에 대해서 얘기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하나의 소재에 대해 더 이상 할 말이 없을 때 자연스럽게 다른 주제로 넘어가는 것은 매우 자연스러운 기술입니다. 그렇지만 계속 주제를 바꿔가면서 대화의 끝맺음 없이 다른 말을 이어간다면 상대방은 쉽게 당신과의 대화에 피로감을 느끼게 될 것입니다.
7. 반복해서 들려주기.
약 30분 동안 대화를 나눴다고 가정해봅시다. 상대방은 당신과의 대화 중에 어떤 이야기가 이루어졌는지 아예 기억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대화 말미에 당신이 그 대화에 대해서 반복해서 들려준다면 굉장한 집중도를 가지고 내용을 떠올릴 수 있게 됩니다. 그것이 중요한 이유는 사소한 문장이라도 나는 당신의 말을 경청하고 잘 들어주었다고 할 수 있는 것이고, 상대방은 당신과의 대화를 굉장히 유익하다고 생각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