빨간 무라고도 불리는 비트는 식감도 좋고 영양소도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독특하고 신비한 색감으로 여러 요리에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붉은 색소안에 들어있는 성분이 여러 좋은 작용을 해서 인기가 많습니다. 비트차 효능 5가지 관련한 정보를 정리합니다.

 

비트차 효능

비트의 속잎은 은은하게 단물이 퍼지는 맛이 나며 부드럽습니다. 겉잎은 고기 요리에 곁들여 먹으면 풍미를 한층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둥근 모양의 매끄러운 겉면이 있는 걸 고르는 것이 팁입니다.

 

국내에는 경기도 이천, 강원도 평창, 제주도 등이 주요 산지입니다. 비트를 우려내서 만드는 비트차 효능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하단을 참고바랍니다.

 

 

 

비트차 성분

비트의 붉은색 색소에는 베타인 성분이 풍부합니다. 세포 손상을 막고 토마토의 8배에 달하는 항산화 작용으로 암 예방과 염증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비트의 구성 요소 중 8%는 염소입니다. 간 정화 및 골격근 형성, 유아의 경우 발육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철분과 비타민이 풍부합니다.

 

비트차 효능 5가지

많은 효능 중에 대표적인 5가지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해독 작용

베타인 성분은 세포 손상 억제뿐만 아니라 담즙산 분비가 활성화돼서 간세포 손상도 방지해주는 역할도 합니다. 몸속에 있는 노폐물과 안 좋은 물질들을 배출시켜주기도 합니다.

 

술 드시고 난 다음날 숙취해소 음료 대용으로 비트차를 드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이뇨 작용

이뇨 작용은 소변 배출을 원활하게 해주는 것을 말합니다. 알카칼로이드 성분으로 인해서 이뇨 작용을 활성화해줍니다. 변비가 있는 분들은 꾸준히 섭취해주시면 노폐물 배출에도 좋아서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항산화 작용

붉은 색소 성분 베타인이 항산화 작용을 통해 활성산소 제거에 뛰어난 역할을 해서 여러 질병과 암을 예방하는데 좋습니다. 활성산소는 사람이 살면서 자연스럽게 생기지만 양이 너무 많아지면 병이 생기거나 금방 늙는 역할을 합니다.

 

동안 피부를 유지하고 노화에 관한 고민을 하시는 분이라면 비트차가 맞춤일 수 있습니다.

 

조혈 작용

비트에 있는 안토시아닌과 베타시아닌은 적혈구를 생성하는 능력도 키워줍니다. 빈혈 예방에 좋고, 미네랄도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면역력을 키우기에도 좋습니다. 혈관을 키워서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해서 고혈압을 낮춰주기도 합니다.

 

다이어트에 도움

비트는 100g당 37kcal밖에 되지 않을 정도로 열량이 낮습니다. 혈류를 원활하게 하고 칼륨이 체내에 쌓여 있는 나트륨을 배출시켜서 몸의 부기도 빠지게 해 줍니다. 위에 언급한 것처럼 다이어트 중 자주 생기는 변비 예방과 나트륨 배출, 낮은 열량 등을 한 번에 만족시키는 굉장히 좋은 음식입니다.

 

비트차 효능

 

비트차 만드는법

비트차 효능 관련해서 요약했습니다.. 비트차를 만들 때 주의해야 할 점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비트를 찌거나 삶으면 여러 도움이 되는 베타인 성분이 감소됩니다. 열을 가해서 조리하는 동안 좋은 작용을 하는 성분이 다 사라지게 됩니다. 통째로 즙을 우려서 물에 타 먹는 방법이 영양소 파괴 없이 먹는 방법입니다.

 

또한 차에 넣기 좋게 적당히 슬라이스 하고, 자연건조 시킨 다음에 물에 하나씩 넣어서 먹으면 됩니다. 너무 많이 먹으면 신장에 무리가 갈 수 있으니 하루 3잔 정도만 꾸준히 마시면 됩니다.

 

비트차 부작용

참고: 과다 섭취할 경우 신장 결석 및 통풍이 생길 수 있으며, 알레르기 증상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임신부나 수유부는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무리

비트차 효능 5가지와 만드는 법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몸에 도움이 되는 성분이 풍부하니 적당량 섭취하고 건강 개선에 도움이되면 좋겠습니다. 같은 정보를 찾고 있는 주위 분들에게 공유해주시면 큰 힘이 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