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중독이란 무엇인가

 

통제할 수 없을 정도로 인터넷을 과하게 집착하는 현상으로 마음과 육체 기능 모두가 손상되는 현상입니다. 인터넷에 과하게 의존하면서 정서적으로 피폐해지는 것을 인터넷 중독이라고 부릅니다. 수많은 원인이 있습니다.

 

내면의 요소입니다. 환경이 급격하게 변하면서 사회 현상도 빠르게 요동칩니다. 학교에서는 수업으로 압박을 받고 졸업을 하고 나선 취업을 하기 위해서 심리적 압력을 많이 받습니다. 이로 인해 실생활에서 받는 압박감에 대항할 실천적인 자신감 결여로 인해 가상 세계를 통해 릴랙스 하게 되고 이를 실생활로 혼동하게 되는 심리적 현상을 겪게 됩니다.

 

학교에서 원인이 발생할 때도 있습니다. 학교 생활을 하다 보면 실제로 지루하다고 느끼게 될 때가 많습니다. 캠퍼스에선 지식 습득을 주 목표로 하고 있지만 옳고 그른 정보에 대한 판단 능력을 알려주지는 않습니다.

 

웹사이트에서는 무분별하고 정제되지 않은 적나라한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이런 수많은 정보를 여과 없이 받아들여서 점점 자극적인 정보를 탐닉하게 됩니다. PC방이 도처에 깔려있고 요즘 집에는 인터넷이 없는 집이 없습니다. 또한 스마트폰으로 언제든 인터넷 접속을 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을 만지지 않으면 불안해하는 증상도 이에 해당합니다.

 

인터넷 중독의 위험한 요소

 

  1. 인터넷에 빠지면 자연스럽게 성적이 하락하게 됩니다. 수업 시간에 집중하지 못하고 잠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2. 폭력 및 유해한 콘텐츠에 많이 노출됩니다. 올바른 정보에 접근하는 능력이 출중하지 못한 사람은 안 좋은 환경에 노출되어 더 깊게 빠져듭니다.
  3. 인터넷을 오래 사용하면 뇌가 활발히 움직이지 못해서 저산소증에 빠지거나 타인과 의사소통을 하지 않게 됩니다.
  4. 사회생활을 하지 않기에 외롭고 고독한 감정을 느끼게 됩니다.

 

인터넷 중독의 치료법

 

인터넷 말고도 건전한 취미 생활을 찾습니다. 온라인에서 긍정적인 탐구 생활을 합니다. 정해진 시간만 사용을 하고 유해한 콘텐츠는 차단하는 습관을 들입니다. 오프라인에서 할 수 있는 사회생활에 적극적으로 임합니다. 친구와 교류하며 긍정적인 생활을 지속합니다. 취미와 스포츠로 인해 인터넷에 관한 의존도를 줄입니다. 공부가 어렵고 힘들면 주변에 있는 선생님이나 부모님에게 도움을 청합니다. 인터넷은 건전한 지식 습득의 창구로 활용해야 합니다.

 

학교에서는 사회화에 중요한 요소인 윤리 규범 요소인 도덕을 배웁니다. 올바른 가치관을 가질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기관입니다. 법치주의와 공동체 의식을 가지면서 안전하게 살아가는 방법을 배웁니다. 운동장에서 친구들과 함께 뛰어놀고 방과 후 활동을 통해 다양한 활동을 미리 체험할 수 있습니다.

 

회사에서는 유해한 콘텐츠를 자동으로 차단해서 인터넷 액세스 시간을 줄이고 중독되지 않도록 도와주는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이를 통해 모든 중독자들을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직접 개발할 수도 있습니다.

 

정부에서는 청소년이 심야 시간에 PC방을 사용할 수 없도록 계도 감독하는 역할을 합니다. 유해한 사이트에 국내에서 접속할 수 없도록 통제하는 역할도 합니다. 올바른 정책을 만들어서 실제 계도하는 기간까지 포함하여 많은 노력을 기울입니다. 인터넷 중독자들을 위한 무료 클리닉을 열어서 중독에서 빠져나올 수 있도록 많은 도움을 줍니다. 원인을 정확히 파악하고 극복하는 방법을 제시하면서 올바른 인터넷 사용법을 전파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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