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정 공포증이란
특정한 어떤 것에 대해 느끼는 불안함을 뜻하는 공포증입니다. 사람마다 공포를 느끼는 대상이 다 다르고 어떤 것을 보거나 그 상황에 노출되면 합리적이지 않은 공포심을 갖게 됩니다.
많은 불안 장애 중 하나입니다. 주변에서도 굉장히 쉽게 볼 수 있는 증상입니다만 증상을 특정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여성이 남성보다 약 3배 이상의 발생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특정한 대상에 대한 두려움인데 그 범위가 광범위하여 일상생활에 전혀 문제가 없는 증상도 많지만, 굉장히 심각한 상황에 놓일 수 있는 증상도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사람이 많이 있는 아파트 1층에 사는 사람은 높은 곳을 극단적으로 무서워하지만 집에서 생활할 때 고소 공포증을 느낄 일이 없습니다. 반면에 꽉 막힌 사각의 공간을 두려워하는 사람은 엘리베이터 같은 공간을 굉장히 무서워합니다. 이는 수많은 엘리베이터가 자신을 두려움에 떨게 만들 무서운 존재로 다가올 수 있게 됩니다.
어렸을 때 특정한 것에 대해 두려움을 갖게 되어 이것이 트라우마로 남아서 질환으로 발전한 경우도 많습니다. 그러나 일정 부분은 나이가 들면 자연스레 사라지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 특정 공포증의 증상은 어떤 상황에 일정한 두려움을 가지고 있으며 심장 박동수나 혈압 같은 신체 기능이 순간적으로 약해지기도 합니다. 다른 종류의 공포증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증상입니다. 다른 불안 장애가 있는 환자는 기본적으로 호흡 증상이 있는 것과 대조적입니다.
치료 방법은 무엇인가
특정 공포증 환자는 그 상황이나 대상 자체를 피하도록 뇌에서 지시합니다. 치료가 필요하다면 노출 치료가 좋은 방법일 수 있습니다. 전문 자격을 가진 치료사가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특정 상황에 노출되도록 환경을 만들면 좋은 해결책이 됩니다. 주사 바늘 공포를 갖고 있는 환자에게 서서히 피부족으로 바늘을 이동시키면서 심박수를 체크하는 방법을 쓸 수 있습니다. 심박수가 정상이 되면 이 과정을 반복 학습함으로써 공포를 억누를 수 있게 됩니다. 약물 치료는 올바른 방법이 아닙니다.